도서관 314호 031-350-2419 031-350-2075
Dental Hygiene
학과소개

<비전>

진정성을 가지고 국민구강보건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가 치과위생사를 양성

치과위생사는 구강질환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처치 업무를 시행하는 임상술식가이며, 구강보건향상 및 구강위생관리를 위해 교육을 담당하는 구강보건교육자입니다. 우리 대학 치위생과는 치과위생사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간 존중과 직업윤리를 실천하도록 교육하며 과학적 원리와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전문지식을 배양하고, 치위생현장실습을 통하여 임상 적응력과 임상 술식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켜 치과위생사로서의 진정성을 가지고 국민구강보건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직 치과위생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교육목표>

▷ 과학적 원리와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전문지식을 배양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구강보건 전문가 양성
▷ 치과위생사의 전문역량을 갖춘 임상현장일체형 구강보건 전문가 양성
▷ 개인 및 집단을 대상으로 구강보건사업을 할 수 있는 예방중재 전문가 양성
▷ 인간 존중과 직업윤리를 실천하는 진정성 있는 전문가 양성

학과특징

차별화된 교육환경

치과 임상현장과 동일한 Dental Unit & Chair를 갖춘 실습실과 마네킨 실습을 위한 실습실, VR장비를 활용한 방사선 촬영 장비와 실습실 및 AirFlow, Qray system(QrayCam, Qray-view, Qscan), DSLR, 구취측정기, 일산화탄소측정기, 위상차 현미경, 체어용 마네킨, 초음파 스케일링 장비 등의 최신장비와 시설을 충분히 갖추고 있습니다.

치위생과정 기반 예방프로그램에 적합한 인재 양성 교육

치과 임상 경험이 풍부한 현직 치과위생사 출신 교수 초빙과 현장임살실습을 통한 현장 실무형 강의 및 실습 지도를 하고 있으며, 치위생과정에 기반한 예방프로그램을 운영할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문치과위생사 교육도 하고 있습니다.

높은 치과위생사 국가시험 합격률과 취업률

치과위생사 국가시험 전국합격률을 훨씬 상회하여 평균95%이상의 합격률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매년 80%이상의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졸업후진로

치과대학병원, 종합병원치과, 치과병,의원, 국공립 의료기관, 보건(지)소, 산업체 의무실, 구강보건연구기관 및 유관단체, 의무부사관, 구강보건관리용품 회사, 의료컨설팅 회사, 해외취업 등의 분야에 진출합니다.

취득자격종목

3년간의 과정을 이수하면 치과위생사 면허증을 취득하기 위한 국가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치과위생사 국가시험은 매년 11월에 실기시험, 12월에 필기시험을 실시합니다. 실기는 60점 이상, 필기는 각 과목에서 기준점수 이상, 평균 60점 이상 취득해야 합격합니다. 학과 교육과정을 통하여 국가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므로 성실히 학교생활을 하면 충분히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학과 특성 및 실적
  • 1995년 증설 이후 치과위생사 면허시험에서 2번의 수석 배출과 평균 95%~100%의 높은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임상에서 임상치위생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으로 양성하기 위한 치위생과정 기반 임상치위생과정을 실습교육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2017년 세계치과위생사연맹 회장이 방문하여 학과운영 및 학생 지도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세계치과위생사의 기준에 부합한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치과 임상 경력 20년 이상 현직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치과위생사를 교수로 초빙하여 임상 밀착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학과 봉사 동아리(울타리)를 주축으로 관내 요양시설 등과 연계하여 지속적인 봉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교수들 간의 긴밀한 유대와 협력이 학생 교육에 가장 큰 장점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산학협동

다수의 가족회사를 보유하고 실습 및 취업에서 상호 협력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서울, 경기지역 다수의 치과병,의원과 협력하여 현장임상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학년에 올라가기 전 겨울방학 중에는 서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삼성서울병원, 아주대학교병원, 가천의과대학교 길병원,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분당 제생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등의 대학병원에서 현장임상실습을 진행하고 3학년 여름방학 중에는 서울, 경기지역 다수의 치과 병,의원화 협력하여 현장입상실습을 진행하며 졸업 후 취업과도 연결되도록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