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해설

• 글로벌매너 (Global Manners)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국제적인 동향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른다. 항공사 서비스직 종사자가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국제 매너를 학습하고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배려와 존중의 방법을 익힌다.
 
• 영어면접연습(English Interview Training)
영어 구사력의 기초를 학습하고, 취업 면접 시 영어 인터뷰 질문에 대한 답변 방법을 익힌다. 직장생활에서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며, 간단한 외국어 자료를 읽거나 외국인의 간단한 의사표시를 이해하는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필요한 기초 외국어 능력을 기른다.
 
• 항공일어기초 (Basic Aviation Japanese)
직장생활에서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며, 간단한 외국어 자료를 읽거나 외국인의 간단한 의사표시를 이해하는 자신의 업무와 관련하여 필요한 기초 외국어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하여 일본어 글자를 학습하고 인사, 간단한 자기소개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항공중국어기초 (Basic Aviation Chinese)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간단한 외국어 자료를 읽거나 외국인의 간단한 의사표시를 이해하며 자신의 업무와 관련하여 필요한 기초 외국어 능력을 기른다. 기초단계에서 배워야 할 발음, 어휘, 문법, 회화 등을 종합적으로 습득하여 향후 서비스 현장에서 간단한 중국어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자기소개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커뮤니케이션스킬(Communication Skill)
서비스맨이 갖추어야 할 서비스 마인드와 의사소통 능력, 직업의식 등의 자질을 배양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고, 면접에 대비한 자기표현능력, 토론 및 프레젠테이션 스킬 등을 훈련한다.
 
• 대학생활멘토링 (College Life Mentoring)
신입생으로서 대학 생활에 적응하고 학업 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상담 등 지도한다.
 
• 이미지메이킹 (Image Making)
서비스 업무 현장에서 최상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호감가는 외적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직업적 특성, 자신의 얼굴 특징, 이미지 등과 조화를 이루는 베이스, 아이, 아이브로우, 립&치크 메이크업 등의 기술을 습득한다.
 
• 고객서비스실무 (Customer Service Practice)
서비스맨으로서의 기본적인 서비스이론을 익히고, 호감가는 이미지를 연출하는 방법과 서비스 태도, 표정, 워킹, 고객 서비스 응대 자세와 및 글로벌 서비스 매너의 기초를 교육하여 세련된 항공서비스 종사자가 될 수 있도록 한다.
 
• 항공체육 (Aviation Physical Training)
항공서비스 종사자로서 건강한 신체 상태를 유지하고 서비스 상황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근력, 지구력, 유연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필라테스 동작을 통해 자세를 교정한다. 이를 통하여 건강하고 균형잡힌 체형을 만든다.
 
• 항공운송실무 (Aviation Transportation Practice)
항공운송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항공운송업의 현황과 항공기의 구조 및 비행 원리, 항공업무와 국제질서 전반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항공서비스를 넓은 시야에서 파악하고 전체 업무의 흐름을 이해하여 이후의 세부적인 업무교육의 기초가 되도록 한다.
 
• 항공예약실무 (Aviation Reservation Service)
항공사의 핵심 상품인 항공권을 판매하기 위하여 승객의 여행 일정에 맞는 스케줄을 조회하고 필요한 내용을 항공예약시스템에 입력하여 예약을 완성하며, 승객의 요구에 맞추어 이를 변경하거나 취소하는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기본토익 (Basic TOEIC)
일상생활 또는 국제 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인 토익에 응시하기 위하여 토익시험의 형식에 대해 이해하고 듣기 이해(listening comprehension) 및 읽기 이해(reading comprehension)에 필요한 기초 문법을 학습한다.
 
• 항공여행서비스실무(Air Travel Service Practice)
항공 여행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항공여행서비스 과정 전반 서비스업무를 상세히 파악하고 현장에서 바람직한 서비스 수행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시점에 따른 상황별 롤플레이를 통해 함양한다.
 
• 객실업무기본실습 (Cabin Service Basic Practice)
승객 탑승 전 업무인 기내서비스 용품 점검, 서비스설비 및 기물 점검, 특별서비스 요청사항 점검과 승객 탑승 및 이륙 전 서비스업무인 탑승 위치 대기, 탑승권 재확인, 좌석 안내, 수하물 정리 지원, 특수고객 지원 등을 수행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또한, 항공기내에서 승객에게 제공하는 기내식음료 지식과 서비스 기술을 습득한다.
 
• 항공서비스영어 (Aviation Service English)
객실 안전, 서비스 규정에 따라 기내 상황에 맞게 영어로 기내방송을 할 수 있으며 객실서비스와 지상서비스를 영어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항공서비스일어 (Aviation Service Japanese)
객실 안전, 서비스 규정에 따라 기내 상황에 맞게 일어로 기내방송을 할 수 있으며 객실서비스와 지상서비스를 일본어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항공서비스중국어 (Aviation Service Chinese)
객실 안전, 서비스 규정에 따라 기내 상황에 맞게 중국어로 기내방송을 할 수 있으며 객실서비스와 지상서비스를 중국어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실전토익 (TOEIC Practice)
TOEIC R/C/ Part의 기초를 다지고 응용력을 키워 토익 점수를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학생들이 항공사 취업 시 요구되는 점수(TOEIC 600점 이상)를 획득하고 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영어 실무능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 진로멘토링 (Career Mentoring)
서비스직종에 대한 취업 현실을 이해하고, 올바른 직업관을 확립하여, 본인에게 적합한 직업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졸업 후 진로에 대해 상담 및 지도를 한다.
 
• 컴퓨터실무(Computer Practice)
사무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활용하는데 있어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기초적인 개념, 원리부터 업무 상황과 밀접한 예시들을 통해 다양한 업무 상황을 이해하고 직무를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실전 능력을 배양한다.
 
• 고객서비스관리 (Customer Srevice Management)
고객 만족을 위하여 고객 유형별 대응방안을 수립하여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해 고객 요구 사항의 파악, 대응, 지원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취업면접실습 (Job Interview Practice)
취업 면접과정에서 필요한 의사표현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서비스 종사자로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용모와 지식을 갖추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항공사 취업 및 취업 후 실무에 도움이 되는 자질을 함양한다.
 
• 항공여행마케팅 (Air & Tourism Marketing)
항공산업의 표적 시장에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소인 항공, 여행상품의 상품, 가격, 유통, 촉진이 최적으로 조합된 전략을 도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현장실습 (Internship)
하계 방학과 동계 방학을 이용하여 실습기간동안 항공사, 호텔, 공항, 여행사 등의 현장근무를 통해 현장의 실무 및 환경을 익히고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무를 서비스 현장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 기내방송 (In-flight Announcement)
이륙 전부터 다양한 정상적 상황(이륙 전, 이륙 후, 착륙 후), 비정상적 상황(Irregular situation), 비상 상황(Emergency situation)을 한국어, 영어, 목적지 국가 언어로 안내하는 방송 능력을 습득한다.
 
• 객실업무종합실습 (Cabin Service Comprehensive Practice)
비행 중 승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지식과 기술 습득 및 객실 상태, 점검 관리, 항공기 착륙 전 입국서류 배포 및 작성 지원, 기내용품 회수 등의 업무와 착륙 후부터 승객 하기 전까지 승객 하기 지원, 특수 고객지원 수행, 승객 하기 후 유실물 점검, 잔류 승객 점검 등을 수행하는 능력을 실습을 통해 기르도록 한다.
 
• 항공영어회화 (Aviation English Conversation)
항공사의 객실 서비스와 지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무에 종사자로서 업무 현장에서 영어로 원활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영어회화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발음, 어휘, 회화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 항공일어회화 (Aviation Japanese Conversation)
항공사의 객실 서비스와 지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무에 종사자로서 업무 현장에서 일어로 원활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일어회화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발음, 어휘, 회화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 항공중국어회화 (Aviation Chinese Conversation)
항공사의 객실 서비스와 지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무에 종사자로서 업무 현장에서 중국어로 원활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중국어회화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발음, 어휘, 회화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 심화토익 (Advanced TOEIC I)
효율적으로 TOEIC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도록 자신감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취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도달하는 점수(TOEIC 600점 이상)를 획득함에 더불어 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영어 실무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 관광세미나 (Tourism Seminar)
글로벌 시대에 변화하는 관광환경에 따른 관광산업의 전망을 학습한다. 관광산업의 개요를 이해하고 주요 분야인 여행사업, 관광교통사업, 관광호텔사업, 카지노사업, 리조트사업, 테마파크사업, 외식사업, 그리고 의료관광 사업에 대해 학습한다.
 
• 출입국탑승업무 (Immigration and Boarding Service)
공항을 이용하여 출국하거나 입국하는 승객을 응대하며 출입국 관련법과 규정에 따라 안내하고 탑승 수속, 출입국 절차, 세관, 수하물 등의 서비스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기내안전관리 (In-flight Safety Management)
항공기의 안전 운항과 탑승객의 안전한 여행을 위해 실행하는 승객 탑승 전 안전·보안 점검 및 이륙 전, 비행 중, 도착 전 안전·보안 관리, 도착 후 안전·보안 점검·관리에 대한 지식과 업무능력을 익혀 실제 비행업무 시 기내 안전관리업무 및 비상사태 대응 능력을 기른다.
 
• 객실승무관리 (Cabin Crew Management)
객실승무원의 근무 배정, 운항 객실 간의 정보 공유, 승객의 출·도착 서류 작성 협조, 비행 출·도착 서류를 작성할 수 있으며, 고객 불만 발생 시 적절히 응대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취업영어회화 (Business English Communication)
취업 시 영어면접에 대비하고, 업무 상황에서 요구되는 영어 구사력을 향상시킨다. 항공서비스 종사자로 취업하는 과정에서 영어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질문에 답할 수 있으며, 업무와 관련된 내용을 발표하고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영어 구사 능력을 함양한다.
 
• 항공취업일어 (Aviation Practical Japanese)
항공서비스 종사자로 취업하는 과정에서 일본어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질문에 답할 수 있으며, 업무와 관련된 내용을 발표하고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일본어 구사능력을 함양한다.
 
• 항공취업중국어 (Aviation Practical Chinese)
항공서비스 종사자로 취업하는 과정에서 중국어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질문에 답할 수 있으며, 업무와 관련된 내용을 발표하고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중국어 구사능력을 함양한다..
 
• 고급토익 (TOEIC Advanced ∐)
학생들의 개별 영어 수준에 맞는 취업경쟁력 확보를 위해, 심화 영어회화 반, 토익 스피킹 반, 토익 반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외항사 지원이 가능한 영어 구사력을 갖춘 인재 양성, 취업 필수요건인 토익 스피킹과 토익 성적 향상을 목표로 한다.